일본인 친구가 매년 마라톤 완주 후 티파니 목걸이를 받은 인증 사진을 올리곤 하는데요. 기념품 뿐 아니라 대회 자체가 좋아서 여성 러너분들이라면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에 간단한 정보 정리해봅니다.
목차
나고야 여성 마라톤
말 그대로 나고야에서 열리는 여성 러너들을 위한 마라톤입니다. 같은 날에 나고야 시티 마라톤이 개최되는데 이건 별도로 포스팅 해볼게요. 만19세 이상 여성만 참여 가능합니다. 대회 퀄리티는 최고 등급 레이블인 플래티넘 라벨 등급이라서 어설프게 운영할 것 같지는 않아요.
풀코스 제한시간 7시간!!
국내 마라톤에서 완주 제한 시간은 풀코스 기준 5시간인 대회가 많은데요. 이 대회는 7시간이나 됩니다. 덕분에 95% 이상 완주를 하는데요. 2023년에는 97.3%나 완주를 했다고 해요. 완주 기준 시간을 2시간 늘린 것이지만 도로 통제는 그보다 훨씬 더 긴 시간일텐데 시민들의 배려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니 참 대단하고 부럽습니다. 보스톤 마라톤도 6시간 제한으로 알고 있어요.
완주하면 티파니 목걸이를!!
티파니앤코에서 매년 이 대회를 완주한 주자들에게 예쁜 하늘색 상자에 든 티파니 목걸이를 선물로 증정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턱시도를 입은 멋진 남성 직원들이 밝은 미소로 응대하는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참가자도 많고 대부분 완주도 하다보니 정말 많은 목걸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마 홍보 겸 사회 공헌 예산으로 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비용을 지불하면 완주 시간을 목걸이에 새겨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선의 목적도!!
일본에서 열리는 마라톤 대회 중 메이저 대회들을 보면 참가비 외에 최소 500엔 이상의 기부금을 자발적으로 추가해서 지불하게 하는데요. 자선 단체를 선택해서 기부할 수 있게 합니다. 도쿄 마라톤의 경우 최소 2군데 이상 고르지 않으면 신청 화면이 넘어가지 않는다고 해요. 최소 1000엔을 기부하는 것이죠. 대회 참가비 자체가 적지 않으니 그 정도는!!ㅋ
일본을 자주 가면서 관광보다는 여행, 현지 친구들과의 교류를 하다보니 일본이 복지 관련해서 얼마나 많이 애를 쓰는지도 느껴지지만 많은 경제 요소에서 그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장치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세금도 한계가 있고 기업의 후원도 한계가 있는데 대체 그 많은 돈이 어디서 나오겠어요. 자발적인 후원이고 이왕이면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는 것이 참 보기 좋습니다.
국내 마라톤에서 그렇게 한다...? 일단 의심부터 엄청나게 할 것 같아서 반발이 장난 아닐 듯 합니다;
대회 접수는 선착순
일반 참가자는 추첨의 운을 기대할 수 밖에 없는 메이저 대회들과 달리 선착순 접수입니다. 2024년 대회를 보면 얼리버드는 9월21일 오전10시에서 9월27일 밤11시59분까지, 최종 접수는 12월15일 오전10시에서 1월12일 밤11시59분까지 진행했네요. (혹시라도 초과하게 되면 추첨을 할 수도 있다고는 안내 되어 있어요.)
온라인 마라톤도 따로 있는데요. 접수 기간은 10월이고 어플을 설치한 뒤 풀코스 완주를 하는 방식인가봅니다.
휠체어 마라톤도 병행하네요!! 크으.. 역시 복지 국가!!
나고야 여성 마라톤 공식 사이트
참가 비용은?
일반 참가 및 여행, 하트 서포트, 온라인 마라톤 등 모두 17000엔입니다. 자선 티켓은 22000엔이네요. 엔트리 수량이 각기 달라서 조건에 맞는 것이 있다면 접수에 좀 더 유리하겠어요.
남성도 참가 가능한가?
동반주자로서 참가를 할 수 있나봐요. 하지만 여성 전용 구역이 있어서 그런 곳을 지나야만 할 때는 반드시 여성과 함께 이동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여성 대회이다보니 남성이 그 사이에 껴서 달리는 것은 보통 멘탈이 아니고서는 어려울 듯 합니다; 주로 밖에서 계속 응원하는 것 정도는...ㅋㅋ
나고야 시티 마라톤을!!
안 그래도 유튜브에서 나고야에 있는 맛집 영상들을 많이 봐서 한 번은 가보고 싶었는데 딱히 관심이 있는 곳도 없고 관광을 좋아하지도 않아서 계속 미루고 있었거든요. 하지만 같은 일정으로 나고야 시티 마라톤이 열리고 현지에 있는 일본인 친구들은 나고야 여성 마라톤이나 시티 마라톤을 참가할 테니 저도 한번 신청해봐야겠습니다. 여성 마라톤만 열리는 줄 알고 있었거든요ㅋㅋ
다만 동아마라톤과 일주일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점이 살짝 고민이 될 수 있겠지만 체력이 가능해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